임신 중에 엑스선 촬영을 했는데 이상이 없을까요?
임신 사실을 알지 못한 채 X선 촬영을 한 경우 태아에게 이상이 생기지 않을지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X선 촬영을 한두 번 시행한 것만으로 태아에게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흉부 X선 촬영 1회 태아가 받는 방사선량은 약 0.01mSv정도 입니다. 100mSv 이하에서는 태아 기형이 유발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의 보고에도 일반적인 진단 목적의 X선 촬영으로 인해 태아 기형이나 유산의 확률이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엑스선 검사를 한 번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태아 기형을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평가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