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대   표   전   화051-720-5114

진   료   예   약080-476-5000

국가(공단) 검진051-720-5135

sitemap
kor
진료과/의료진 밝은 미소로 치료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진료과 FAQ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진료관련 자주 문의하시는 내용입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 진료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보세요.

  • 답변
    약제에 따라서 환자가 치료받고 있는 항암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즉 항암제가 다른 약제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거나 반대로 다른 약제가 항암제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을 의료진에게 반드시 이야기 하셔야 합니다.
  • 답변
    팔이나 손에 주사를 꽂아서 항암 치료를 받는 경우 대부분 심한 통증은 없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위해 바늘을 꽂는 것이 어려운 환자에게는 중심 정맥관인 케모포트를 삽입하기도 합니다.
  • 답변
    항암약물치료를 위한 입원은 환자의 치료계획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부분 외래에서 주사를 맞는 경우는 1주일에 몇 일간(치료법에 따라 주 1~5회) 외래처방 후 항암주사실에서 항암제를 투여 받고 귀가하게 됩니다. 입원하는 경우는 대개 1~5일간 항암제를 투여 받고 퇴원한 후 투약 시작일로부터 2~4주 후에 입원하여 다시 항암제를 투여 받게 되며 질병의 경과에 따라 몇 차례 반복하게 됩니다. 처음 진단받고 항암제가 결정되면 의료진은 약제의 효과를 관찰하고, 그에 다른 약제의 적정량을 정하기 위해 반드시 입원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답변
    골육종을 치료하는 경우, 보통 수술전 항암치료 및 수술과 수술 후 항암치료등을 포함하여 약 7~10개월정도 소요됩니다. 따라서 학생의 경우 1년 정도 휴학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답변
    임신 중에 항암치료를 하면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절을 해야합니다. 그러나 항암치료가 끝난 후에는 낮은 빈도로 불임을 유발할 수는 있지만, 기형아를 낳거나 골육종이 유전되는 확률은 일반인과 비교하여 높지 않습니다.
  • 답변
    항암치료를 하는 환자는 약으로 인해 골수능력이 저하되어 백혈구 수도 줄어듭니다. 이로 인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져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아래의 주의사항을 유념해주세요
    1) 외출 후 또는 화장실을 다녀 온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2) 손톱, 발톱을 너무 짧게 깎다가 상처를 내지 않도록 하며, 항상 신발이나 양말을 신어 발을 보호합니다.
    3) 입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합니다.
    4) 감기나 염증성 질병을 가진 사람과의 접촉을 피합니다.
    5) 면도 시에는 상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기면도기를 사용합니다.
    6) 여드름 등을 손으로 짜서 염증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7) 항문에 상처가 있으면 감염되기 쉬우므로 상처가 생기면 바로 병원을 방문합니다.
    8) 오한을 느끼거나 열이 38˚C이상이면 곧바로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9) 예방주사와 치과진료는 의료진과 상의합니다.
     
     
  • 답변
    우리가 전통적으로 복용하여 문제가 없었던 인삼, 운지버섯, 청국장 등은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것은 "암에 걸리고 나서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먹으면 암세포가 고기에 있는 지방을 타고 다니며 빨리 폐로 옮아간다더라"는 믿음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암세포가 기름 덩어리를 타고 다니며 여기저기 퍼지는 모습이 눈앞에 생생히 그려지며 정말 맞는 말이라고 생각되어 고기를 멀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암치료를 하면서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면 급격한 체력저하가 발생하여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암세포가 왕성히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 답변
    진료를 위해서는 진단을 받으신 기록과 각종 영상자료등(CT결과 외 모든 영상자료) 환자분과 관련된 모든 의무기록을 지참하시어 방문해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혹시 휴진이나 일정들이 변경될 수 있으니 전화 080-476-5000 혹은 인터넷으로 먼저 예약해주십시오.

  • 답변
    진료를 위해서는 진단을 받으신 기록과 각종 영상자료등(CT결과 외 모든 영상자료) 환자분과 관련된 모든 의무기록을 지참하시어 방문해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혹시 휴진이나 일정들이 변경될 수 있으니 전화 080-476-5000 혹은 인터넷으로 먼저 예약해주십시오.

  • 답변
    암진단 및 암 중증신청서 발급은 환자를 진료하는 담당의사가 의학적 판단에 따라 하게 됩니다.
    담당의사로부터 발급받은 서류를 원무팀에 제출하면, 원무팀에서 환자를 대신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암 중증등록이 될 수 있는지는 외래진료 또는 입원진료시에 담당의사에 문의를 하시면 원하는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암환자로 진단받게 되어 중증등록이 될경우 진료비의 5%만 부담하시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환자분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